어린이집 보육과정

가정양육지원 어린이집 이용안내어린이집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입니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 영ㆍ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ㆍ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ㆍ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ㆍ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ㆍ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ㆍ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ㆍ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구성방향 및 체계

구성방향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구성체계

0~1세, 2세 보육과정의 6개 영역

  • 0~1세, 2세 보육과정은 6개 영역(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영역은 영ㆍ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언어, 사회, 정서 및 창의성, 인지 등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서 영ㆍ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고 있으며, 보육과정 속에서 균형 있고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5개 영역

  • 3~5세 보육과정은 5개 영역(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으로 유아의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준보육과정 내용 범주

표준보육과정 연령별 세부내용

  • 표준보육과정 연령별 세부내용은 발달 특성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습니다.